'2011/05'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1.05.30 유기농 농산물이 더 안전한가?

독일에서 슈퍼박테리아 감염으로 사망자가 발생한 사고의 원인이 스페인산 유기농 오이인 것으로 들어났다.
관련뉴스




일반적으로 대중들은 유기농 농산물이 훨씬 더 안전하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세균성 식중독 문제를 중심으로 바라보면 이러한 믿음은 대체적으로 틀리다고 볼 수 있다.
유기농 농산물의 생산을 위해서는 화학비료를 대체하는 유기농 비료를 사용하게 되는데, 이 유기농 비료는 가축이나 사람의 분변을 주로 질소원으로 사용하게 된다. 가축이나 사람의 분변에는 이들의 장에 사는 세균들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병원성 식중독 세균이 포함되어 있을 가능성은 언제든지 열려있다. 특히 O157과 같은 병원성 대장균, 살모넬라 등의 분변오염으로 발생할 수 있는 세균성 식중독 세균의 확산에 기여할 수 있다.

학교급식에서 유기농 농산물만을 사용하려는 움직임이 있다. 필자의 개인적인 생각은 이는 급식 단가만 올릴뿐 급식안전 측면에서 관리의 어려움만 가중시키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급식에서 세균성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 셀러드, 무침, 것저리 등의 가열처리 공정이 없는 채소들의 경우 치아염소산나트륨 용액으로 소독을 하여야 한다. 학교급식에서 유기농 농산물을 식재료로 사용하더라도 이러한 소독제를 사용하여야만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유기농 농산물의 가치를 실현 할 수는 없다. 따라서 유기농 농산물만을 사용하는 학교급식은 급식 단가만 상승시킬 뿐이다.

Posted by 김치유산균